7/28 업데이트 관련 유저 피드백 상시 모집중!

CM Niar

Community Manager
Staff Member
May 1, 2020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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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안녕하세요, 아스텔리안님!

저희 아스텔리아 GM/디자인/개발팀은 7/28 업데이트 관련하여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해당 스레드에 관련하여 자유롭게 댓글을 남겨주세요!

저희가 특히 모집하고 있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최근 변경된 아바론 컨텐츠 관련 피드백
2) 최근 변경된 첸더 보상 관련 피드백
3) 최근 변경된 게임 내 상점 컨텐츠 관련 피드백
4) 저희에게 전달하길 희망하시는 그 외 다른 피드백

아스텔리안님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려 7월 28일일자 이후 업데이트 관련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항상 저희 커뮤니티의 발전을 위해 기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리며, 더욱 발전할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아스텔리아 GM팀
 

Lazuly

Astellian
Oct 4, 2019
26
26
13
[UI관련]
- 버프 표시줄을 2줄로 해주세요. 현재 때에따라 짤려서 안보이고 숨겨진 버프가 많습니다.
- 별의인도자 비르고의 신규스킨 옵션 세부사항을 인게임에 표시해주세요.
- 이번에 추가된 확장퀵슬롯 2번을 기본값으로 항상 표시해주세요.
- UI 레이아웃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 기능을 추가해주세요.
- 확장퀵슬롯을 레이어 맨위로 두지말고 아래로 보내주세요. 멀티슬롯과 확장슬롯이 겹칠경우 멀티슬롯에 스킬등록이 되지않습니다.

[캐시샵]
- AP+1 없는 고양이 의상 캐시샵에 추가해주세요.
- 고양이처럼 토끼의상도 만들어주세요.

[아이템 및 아스텔]
- 프라도텐 정수, 어센듐 광석 등 일부 거래불가 재료들을 거래가능하게 해주세요.
- 모든 거래불가 보물을 1회에 한해 거래가능하게 해주세요. (카르자보물, 아바론 보물 등)
- 툴리에 일일/주간퀘스트에서 비르고 코르부스 아스텔을 제거하고 던전 카드팩에서 선택할 수 있게 해주세요.
- 일반등급의 룬/별보석을 NPC상점에서 팔아주세요.

[아바론]
- 아바론 지하 (라딕스, 라미, 폴레이스) 중앙에 칼마르환영 같은 네임드/퀘스트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보상 신규주화)
- 상대 진영 경비대 처치 퀘스트의 난이도를 낮춰주세요.
- 아바론 하부 침투퀘스트중 아트라탐지기의 경쟁이 너무 심합니다. 필요갯수를 줄여주거나 리젠을 빠르게 바꿔주세요.

[생활컨텐츠]
- 하우징: 툴리에 과거 처럼만 나와도 충분할것 같아요.
- 농장: 요리재료 수확
- 낚시: 메이빌해안, 오닙스해안에서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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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Virgo

Astellian
Sep 26, 2019
89
75
18
새로운 컨텐츠 출시도 많이 기다려 지지만, 게임의 내실을 다지는 이러한 업데이트도 환영합니다. 많은 부분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이루진듯하고, 이에 부응하여 최근 스팀차트에서도 유저수가 증가추세로 바뀐 것은 유저로서도 반가운 소식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소식 기대하면서 몇가지 피드백을 남깁니다.

1) 최근 변경된 아바론 컨텐츠 관련 피드백
1. 새로운 아스텔 관련 -
툴리의 경우 처럼, 아발론 참여를 통해 새로운 아스텔을 성장하게 하도록 한 시스템은 좋은 아이디어라 생각합니다만, 아쉬운점은 새로운 아스텔들의 캐릭터 디자인이 기존의 아스텔 모델을 기본으로 했다는것입니다. 앞으로도 아마 새 컨텐츠가 나오면 이와 관련되어 새로운 아스텔이 또 등장할 가능성이 큰듯 한데, 이런식으로 계속해서 기존의 아스텔을 재활용하게 되면 유저들이 식상해 할듯합니다.

2. 아발론의 리셋 및 종료 시간 관련 -
아발론의 리셋 타임 (미동부 일요일 저녁 8시)이 아발론 종료 시간 (미동부 화요일 새벽 2시)과 일치 하지 않아서, 일요일 리셋후 모든 주간 퀘스트가 리셋이 되어 퀘스트를 다시 수령/완료하면 보상을 또 받을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처치점수에 따라 주는 보상은 초보자 부터 다시 시작 하지 않아도 현재 해당하는 등급의 보상을 그대로 다시 다 받을수 있습니다. 유저들의 입장에서는 보상을 한 시즌에서 두배로 얻을수 있게 되어 좋을수 있다지만 전체 게임 시스템 적인 면에서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아발론 리셋후 다시 얻게 되는 주간퀘스트는 이를 완료 하건 안하건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이를 완료한 유저들은 다음 아발론 시즌에서 같은 진영에 걸리면 다음 리셋타임까지 할게 없어져서 아발론 참여가 낮아질 가능성이 생기고, 이와 반대로 퀘스트를 아발론 종료시간까지 완료하지 못했는데 다음 시즌에서 다른 진영에 걸리면 퀘스트를 받은 진영에 다시 걸릴때까지 보상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두번째의 경우 이런 문제가 계속해서 반복되면 퀘스트 리스트에 온갖 미완료된 퀘스트들이 남게 되어 관리하기도 무척 번거럽게 됩니다. 따라서 유저들은 일요일 리셋이후 종료전까지의 짧은시간 안에 (30시간) 이 퀘스트들을 가능하면 완료하여 보상을 빨리 수령하려고 하는데, 이 특정시간에 플레이가 불가능한 유저들에게는 또 큰 부담으로 작용 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발론의 종료시간을 리셋시간과 동일하게 맞춰 주셧으면 합니다. 그렇게 되면 주말을 통해 유저들이 모든 퀘스트들을 완료할수 있을듯 합니다.

3. 아발론의 결계석과 결계 중추 관련 -
이들 성물을 점령시 많은 포인트 획득이 가능해서 이들 성물을 전략적으로 점령하는것은 진영의 승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들 성물은 하루정도의 쿨타임이 있기 때문에 아발론종료시간 24시간 내로 점령을 하게 되면 다시 뺏을수가 없어서, 대부분의 경우 종료 24시간 전쯤에 이들 성물을 차지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합니다. 만일 그 이전에 성물을 차지하면 성물 차지시 획득 점수가 퍼센트로 적용이 되기 때문에 나중에 차지할수록 더욱 큰 점수를 얻게 되어, 먼져 차지 하는 진영은 방어에 실패할 경우 결국 더 많은 점수를 잃게 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한국내에서 동일 시간대에 속한 유저들을 대상으로 했을때는 문제가 없을수 있으나 북미 서버와 같이 서로 완전히 다른 시간대에서 생활하는 유저들에게는 굉장히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 북미서버의 아발론 종료시간은 동부 기준 화요일 새벽 2시입니다. 따라서 이들 성물들을 다시 뺏기지 않고 점수를 차지 하기 위해서는 월요일 새벽 2-3시쯤 차지하는것이 굉장히 유리하게 작용을 하는데, 북미 유저들은 대부분 취침시간이 한국 유저들보다 상당히 이른편입니다. 즉 미 동부시간으로 새벽 2-3시에는 북미 거주 유저들 (외국인들)은 활동량이 굉장히 줄어듭니다. 반면에 이시간에 한국은 오후 3-4시로서 상대적으로 유저의 활동량이 훨씬 많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중요한 시간대에 북미 유저와 한국유저의 활동량이 다르기 때문에, 북미유저들 비율이 높은 진영은 상대적으로 이들 성물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에서 불리 할수 밖에 없을 뿐만 아니라, 북미유저들은 이 피크시간대의 성물 차지를 위한 경쟁에서 박탈감을 느낄수 밖에 없습니다. 만에 하나 북미 유저들이 시즌의 이른 시기에 성물을 점령하게 되면, 월요일 새벽 시간대에 방어할 인원이 부족해서 반드시 뺏기게 되고 결국 진영의 패인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북미 유저가 여러길드에 골고루 분포하여 있다면, 시간차 때문에 특정 진영이 불리 하거나 하지 않을수도 있지만, 현재 실제로 활동량이 많은 북미 유저 길드는 한 두개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결계석이나 중추를 차지시 점수를 퍼센트로 가져가게 하는 것은 현재 유저들의 활동 시간차 때문에 크게 문제가 있으며 수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해결방법으로는 결계석과 결계중추를 차지 할때 획득하는 점수를 상대 진영 점수의 특정 퍼센트로 하지 말고, 고정된 점수 (한 시즌내에서) 로 수정하면 어떨까 합니다. 그렇게 되면 성물을 차지하는 시간이 진영의 승리에 미치는 영향도 없어지고, 아발론 시즌 초기부터 이들 성물을 차지하기 위한 싸움이 치열하게 되어 아발론이 더욱 활성화 될듯합니다. 획득점수가 퍼센트로 작용시 마지막으로 성물을 차지한 진영이 극적인 승리를 얻게 되는 즐거움이 없어지겟지만, 현재 글로벌 서비스 체제에서는 반드시 고쳐져야 합니다. 그리고 이 고정 점수는 최근 아발론 한두 시즌들의 각 진영별 평균점수를 구하고 다시 세진영의 평균을 구하여 그 점수의 2-3% 정도로 책정하면, 마지막으로 성물을 차지하는 것이 유리하게 작용하는것도 없어지고, 각 시즌별로 최근 아발론 활동량을 기반으로 해서 그 고정 점수가 유동적로 적절히 조절될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4. 아발론 진영간 밸런스 문제 -
특정 진영에 활동량이 많은 유저들이 몰리게 되는경우 진영간 밸런스가 맞지 않아 아발론의 전투가 일방적으로 되기 일수 입니다. 진영간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이전에 제가 올린 글들을 다시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https://forum.astellia-mmo.com/threads/아바론-및-게임시스템.4423/

5. 아발론 업데이트로 아발론 참여 유저수가 대폭 증가 한듯 합니다. 하지만 사람이 많으면 전투시 심각한 프레임 저하나 랙으로 이어져서 정상적인 전투가 불가능해 집니다. 시스템의 최적화가 시급한듯합니다.

6. 아발론 PVE 컨텐츠 관련 -
대부분의 퀘스트가 몬스터 사냥과 관련되어 있고 한퀘스트당 적게는 10마리 에서 많게는 250마리를 사냥해야 합니다. 아발론만 해도 성석퀘 9개에 주간퀘 1개 해서 총 10개인데 이 모든 퀘스트를 완료하기 위해선 많은 수의 몬스터를 반복적으로 사냥해야 하기 때문에 참으로 지루한 컨텐츠가 되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올드 유저로서 이 똑같은걸 또 매주 반복해야 하고 안하면 포기하게 될 토큰 보상이 제법 크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로 할때가 정말 많습니다. 다행히 2-3명의 유저가 시간이라도 맞아서 같이 하게 되면 좀더수월하나, 수월하다고 결코 재밌다고 할수 없으며 현재 유저수도 많지도 않아서 그나마도 쉽지가 않습니다. 장비들도 거의 상급이고 데미지도 좋은 로그를 플레이하는 올드 유저 입장도 이러한데, 신규나 라이트 유저들이 특정시간에 혼자 하게 되는 경우, 특히나 스칼라나 워리어등의 데미지가 약한 유저들이 정예몬스터를 한 퀘스트당 50마리씩 잡는일은 정말 쉬운 일이 아닐듯 합니다. 이전의 평화 시간이 없던 시기의 아발론이라면 이러한 몬스터 사냥은 쟁을 위한 수단이 되어, 몹을 잡으면서 쟁도 하게 되어 그나마 덜 지루할수 있다지만, 이제는 평화시간이 생겨서 평화시간에 퀘스트를 수행하는것이 더 수월해졌기 때문에 전쟁시간에는 몹사냥은 거의 안하게 되었습니다. 이들 퀘스트 관련하여 몬스터 사냥을 좀더 즐겁게 할수 있도록 변화가 필요할듯합니다. 자잘한 몹들을 주구장창 사냥하게 하지 말고, 그냥 보스급 몬스터 여러 개를 만들어서 (헌팅그라운드 보스들처럼), 각 시즌별로 랜덤하게 퀘가 발생하도록 하며, 사냥할때 장판도 좀 피하게 하고, 유저가 죽기도 하고 해야, 매주 반복해도 훨씬 덜 지루할 듯 합니다. 아니면 기존 퀘스트에서 죽여야 하는 몬스터 수를 대폭 줄여 주시기 바랍니다.
석탑을 차지하여 점수를 올리면 혼자 할 경우 적게는 몇천점에서 많게는 11400점까지 가능합니다. 이는 쟁에서 얻는 점수에 비해 시간당 훨씬 많은 점수를 얻을수 있어서 진영내 개인 등수를 올리는데 그 비중이 굉장이 큽니다. 이게 문제가 되는 이유는 일단 평화시간동안 석탑을 사냥하는것이 지루해질 뿐만 아니라, 진영이 쟁에서 불리할 경우 더욱더 쟁 참여를 꺼리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인원수가 적은 경우 어차피 져서 점수를 잃을 바에 쟁은 참여 안하고, 차라리 석탑작을 더하게 되는 것이죠. 이또한 예전의 평화시간이 없던 시기에는 석탑을 차지 하기 위해서 쟁도 벌이고 해서 충분히 재미있는 컨텐츠일수 있었으나, 이제는 평화시간에 점수를 얻기 위한 지루한 사냥 컨텐츠로 전락 되어 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렇다고 전쟁시간때에 석탑 점수가 높은것도 아니니 전쟁시간에 석탑퀘를 하는 유저는 거의 없고,대신 오로지 성석을 차지하러 다니면서 쟁도 하게 된듯합니다. 따라서 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석탑도 성석처럼 전쟁 시간에만 차지할수 있게 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러면 대다수의 인원들이 몰려다니면서 성석만을 휩쓸게 되는 획일적인 사냥/쟁 보다, 국지적으로 석탑을 쟁탈하기 위한 소규모 사냥/쟁도 활성화 될듯 합니다. 본래는 없던 평화 시간이라는 것이 생기면서 원래는 재밌었을 듯한 것들이 추가적인 수정보완이 이루저 지지 않으면서 지루한 컨텐츠로 전락한듯 합니다. 평화시간을 아예 없애는 방법을 다시 고려해주시거나, 아니면 평화시간에 하게되는 컨텐츠등을 좀더 재밌게 할수 있도록 수정 보완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최근 변경된 첸더 보상 관련 피드백
첸더 보상이 대폭 증가한 반면 대부분의 첸더 관련 상품들의 가격이 변동이 적습니다. 여러가지 첸더 관련 상품을 좀더 여유롭게 구매할수 있어 매우 좋습니다. 특히 던전티켓의 경우 가격 변동이 없어서, 그 부담이 훨씬 줄어 들었고 이에 던전도 더욱 활성화 될듯합니다. 다만 첸더는 아무래도 올드 유저들이 더 벌기 쉽기 때문에 자칫 신규와 올드간에 격차가 더 벌어질수 있는 가능성도 있는지 검토해야 할 듯 합니다.

3) 최근 변경된 게임 내 상점 컨텐츠 관련 피드백
1 . 구독 상품 관련 -
캐쉬 샵의 구독 상품의 가격이 비싼편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특히 많이 나오고 있는 말이 세가지 구독 상품을 합한 한달 특판 구독 상품의 가격이 게임 가격 보다 비싸다는 것입니다. 이게 사실 의미 없는 가격 비교일수 있으나, 많은 유저들이 그렇게 비교하고 비싸다고 생각하기도 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현재 이미 구독 상품이 출시가 된 상황에서 가격조정은 불가능할테니, 대신 4, 5, 6, 7, 8 개월등의 장기 구독 상품을 새로 출시하고 그 가격을 대폭 낮추어서 출시하면 어떨까 합니다.
첸더로 구입이 가능했던 구독 상품이 더이상 첸더로 구입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이는 회사 입장에서 수익 창출을 위한 필요한 변화 일수도 있으나, 최초 페이투윈은 절대 없을 것이라 공언한 부분과 관련해서 일관적이지 않다는 유저 의견도 제법 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민감한 캐쉬 상품들은, 출시후에 피드백을 받는것보다도 출시 이전에 피드백을 받고 유저 의견을 수렴후 (가격, 상품 내용 등등) 출시 하는게 더욱 바람직 할듯 합니다.

2. 캐쉬 스킨 관련 -
현재 컨텐츠가 마구 넘처나서 유저들이 할게 너무 많은 그런상황은 절대 아닙니다. 올드 유저들중에는 사실 심각한 컨텐츠 부족을 느끼는 유저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스킨관련 상품이라도 새로이 (기존거 복사 변경 X) 자주 출시한다면 그나마 수익도 늘고 유저들도 즐길거리가 생기지 않을까 합니다. 원래 있는 내용을 변경해서 출시 하면서 이토록 느리게 조금씩 내는것은 유저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3. 아스텔 스킨 관련 -
신비르고의 새로운 스킨이 첸더 상품으로 출시되었고, 그 스킨이 특정 능력치를 부여하거나 스킬 변화를 일으키는데 그것이 무엇인지 설명이 제대로 안되있다는것은 이해할수가 없는 부분입니다. 각 스킨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게임내에 추가해 주시고, 앞으로 이런일은 없도록하였으면 합니다.

4) 저희에게 전달하길 희망하시는 그 외 다른 피드백
1. 버그 관련 -
현재 캐릭터나 아스텔의 스킬들과 관련하여 버그로 생각되는 점들이 다수 발견되어 이미 버그 리포트를 수차례 제출한바 있습니다 (아스텔 별보석 관련, 이상상태 회피 및 적중 관련, 세이비어 명중력 관련, 캐릭터 스킬 버그 관련, 등등). 개발진에서 의도된 대로 게임이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QC팀이 없는지요. 스킬 작동과 같은 중요한 부분에서 생각보다 많은 것들이 버그로 판명되거나 의심되고 있어서 적잖이 실망스럽습니다. 앞으로 3티어 장비나 아스텔 장비들도 출시될 것으로 아는데, 출시에 앞서 캐릭터나 아스텔의 각종 스킬들이 의도된되로 작동하는지 전반적인 검토가 이루어 졌으면 합니다.

2. PVE퀘스트 관련 -
개인적으로 던전은 같은 던전을 반복해서 매일 여러번 돌아도, 매번 돌때마나 참여하는 유저의 클래스나 레벨, 혹은 컨트롤 실력이 달라서 던전을 돌때 전체적인 흐름이 달라질때도 있어서 그나마 아직까진 덜 지루합니다. 하지만 툴리 처럼 혼자 수행하게 되는 컨텐츠는 요일마다 조금씩 퀘스트가 다르다 하더라도 결국에 엄청 지루하게 됨을 느끼게 됩니다. PVE퀘스트를 다지인 할때 그것이 매일 반복해서 이루어지길 기대하는 것이라면, 특정 몬스터 몇마리 잡아와라 하는 일차원적인 디자인은 지양해 주셨으면 합니다. 처음 몇번은 재밌게 할수 있을지 몰라도 이렇게 새로운 컨텐츠 업데이트가 느린상황에서는 게임이 전반적으로 매우 지루해 질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나 툴리 내성에서 15마리 몹 잡는 퀘스트는 요일 상관없이 매일 뜨는데, 신 아스텔 출시랑 보물 강화 컨텐츠랑 맞물리게해서 툴리 일퀘를 매일 하게끔 유도하였으면, 매일 하더라도 지루한 감이 없도록 해야 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이런식으로 10마리 이상 몹사냥을 하게 했으면 최소한 몰이사냥이라도 쉽게 하면 좋을텐데 몰이도 제대로 안되니 할때마다 참 게임을 하는건지 일을 하는건지 등의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지금껏 출시된 던전들이나, 새로나온 헌팅그라운드 보스도 아직 할만하고, 아발론 PVP 관련 컨텐츠등이 아직 재밌기 때문에 그나마 나머지 지루한 컨텐츠들을 참아가면서 하지만, 단순 X 마리 몹사냥 퀘스트는 앞으로 제발 지양해주셧으면 합니다. 이런식의 컨텐츠는 차라리 안내놓느만 못할듯 합니다.

3. 콜로세움 관련 -
콜로세움은 이제 아무도 손사냥을 하지 않는듯합니다. 아마도 이유는 손사냥을 할 필요나 재미가 없기 때문이겟지요. 현재 콜로세움의 주간퀘 보상은 성령사 동전인데, 이 동전만 얻으면 콜로세움은 아무도 하지 않는듯 합니다. 콜로세움도 결장같이 순위별 첸더 보상제도를 추가하여, 그 본래의 컨텐츠 개발 의도를 살려주셧으면 좋겟습니다. dps미터가 없는 이상 개인이나 파티의 dps를 간접적으로 측정하는데 있어 콜로세움이 굉장히 유용할듯 하고, 순위별로 첸더 보상을 한다면 콜로세움을 본래개발 취지대로 즐기는 유저들이 많이 늘어날듯합니다.

4. 팀전 길드전 결장 관련 -
결장의 첸더 보상이 증가하여 예전보다 많은 수의 유저들이 참여하고 있으나, 이는 아직 개인전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유저수가 많지 않아서, 4vs4 팀전이나 길드전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참여 유저가 거의 없다 시피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다수의 참여를 요구하는 팀전이나 길드전은 첸더보상을 더욱더 대폭 상향하여 주시어 (예를들어 팀전은 5배 길드전은 10배) 제대로 활성화 시켜주시면 감사하겟습니다. 이렇게 대폭 상향해도 아마 인원수가 모자라서 매번 쉽게 하기도 힘들듯 합니다. 길드전장같은경우 입장할때마다 참 멋지게 잘 만들었는 생각이 드는데 활성화가 안되있어서 안타까운 마음만 듭니다.

5. 개인전 결장 관련 -
앞서 동일 내용으로 포럼에 건의 글을 올린적이 있는데, 개인전 결장은 음식 사용을 금지 하여 주시면 좋겟습니다. 안그래로 개인전 결장은 올드 유저들의 "그들만의 리그" 로 불리는데, 올드 유저들이 음식까지 사용하면 신규유저는 음식 사용할 여력도 안되는 경우가 많고 같은 음식을 사용해도 그 기본 스펙차는 더 벌어지게 됩니다 (음식은 % 증뎀이기때문에). 음식 사용을 금지하여 조금이라도 좀더 많은 유저들이 참여 할수 있게 유도하였으면 합니다.

6. 마을에서 듀얼 관련 -
이또한 앞서 건의 글을 포럼에 올린적이 있는데, 마을등지에서 듀얼을 한후 종료시 아스텔이나 스킬들의 쿨다운을 없애 주었으면 합니다. 마을에서 듀얼은 결장과는 다르게 파티에 속해 있거나 매칭이 걸려 있어도, 원하는 사람과 빠르게 결투가 가능하고 다른 유저들의 관전도 가능하여, 보상이 아예 존재하지 않아도 연습도 할겸 여러가지 이유로 많이들 즐겨합니다. 하지만 듀얼시 아스텔을 사용한후 지게 되면 아스텔이 죽게 되고 긴 쿨다운이 생겨 다시 아스텔을 사용한 전투를 하려면 긴 재사용시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또 쿨다운 시간이 긴 스킬을 사용한 후 듀얼이 종료되고 다음 듀얼을 바로 이어서 하게 되면 그 스킬을 사용할수 없게 됩니다. 듀얼도 은근히 유저들이 많이 즐기는 컨텐츠입니다. 듀얼이 가지는 장점을 더 살리기 위헤, 듀얼이 종료시 모든 스킬이나 아스텔의 재사용시간을 리셋 하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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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tellia

Astellian
May 31, 2020
13
8
3
아바론 매일주는 보물상자 처 없애세요.
아라우같은 보물이 있으니까 때쟁에서 메이지들이 이상상태 안걸리고 시전해서 메테로 싹다 조지는거 아닙니까 ?
힐러는 뒤지지도 않고 원정대 12명을 줄줄이 기차만들어서 도망다니고
메이지 힐러들도 이동가능하면서 스킬좀 쓰게 바꿔라 뭔 쌍팔년도 게임스타일도 아니고 아처는 거의 다 이동하면서 공격하더만 딜로스 차이가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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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tellia

Astellian
May 31, 2020
13
8
3
아바론 진영 인원차이에 따른 패널티 적용 예를 들어 능력치 100이라면 아기오 아바론 50명 입장시 100-50 만큼의 패널티 적용 능력치 적용시키면 된다.
그리고 팬텀 회피 좀 어떻게 조율 안하냐 ?